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청천수산에서 알려주는 열대어, 관상어 생먹이 관리법(미꾸라지, 물벼룩, 향어)


얼마전 청천수산에서 귀요미 비단잉어들을 입양 했을때 포장에 같이 보내주신 팜플릿들이 인상적어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B급 분위기 물씬 나지만 대형어를 기르는 분들에게는 생먹이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어서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벼룩 보관 및 사용방법
물벼룩 보관 및 사용방법
열대어, 관상어 중 소형어들의 영양식으로 좋은 생먹이중 하나인 물벼룩 보관 및 사용방법 설명서 입니다. 물벼룩은 용기에 옮겨 담은 후 쉬림프 뜰채로 물벼룩만 걸러서 주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벼룩 보관시에는 물벼룩과 포장되어 있는 물을 용기에 옮겨담은 후 햇볕이 잘드는 곳에 보관해야하며, 물벼룩이 포장되어 있는 물은 비료 성분이 있는 배양수로 식물성 플랑크톤이 생기는 것을 도와 주며, 식물성 플랑크톤은 물벼룩의 먹이활동을 돕고 수질을 정화하여 ㅇ유지해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소모성이라 물벼룩은 빠르게 급여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판매되는 물벼룩은 농축해서 보내주기 때문에 오랜기간 보관은 제한되는점이 단점이고, 혹시라도 물벼룩이 들어 있는 배양수를 수조에 넣으면 이끼 폭탄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브라인쉬림프도 많이 부화시켜 급여하시지만 한번쯤은 물벼룩을 급여하시는것도 추천 드립니다.

냉동 미꾸라지 사용방법
냉동 미꾸라지 사용방법
 대형어 먹이로 많이 사용되는 냉동 미꾸라지에 대한 설명서입니다. 청천수산에서 판매하는 댕동미꾸라지는 해감을 한 후에 냉동했다고 합니다. 해동할때는 시원한 물에 천천히 해동하는게 좋으며 미지근한 물이나 뜨거운 물에 해동시에는 미꾸라지의 질이 떨어지거나 변질 될 수 있기 때문에 추천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동이 덜 된 미꾸라지를 급여하면 관상어에게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해동 후 급여해야 하겠습니다. 필요하다면 냉동된 채로 조금씩 나눠서 냉동 보관하되 한마리씩 냉동보관하면 냉동실에서도 수분이 증발되고 산패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냉동으로 보관하더라도 가능한 빠르게 급여하시는게 좋습니다. 

생 미꾸라지 관리 및 급여방법
생 미꾸라지 관리 및 급여방법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대형어 먹이로 사용하는 경우 주의사항과 관리방법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불편하신분들은 넘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미꾸라지 특성상 파고들어가는 힘이 강하여 종종 약한 어종에게는 내상을 입펴 다치거나 폐사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형어 치어에게 급여하거나 고급어종에게 급여시에는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잔인하지만 약간의 조치를 진행한 후 급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번째로 미꾸라지의 목부분을 멱을 따서 급여하는 방법인데 작업속도가 빠르고 피가 많이 나서 냄새에 반응하는 어종에게든 좋습니다만, 피에 의한 수질 오염이 될 수 있어 어 대량 급여하지 않을 경우에 추천합니다. 두번째로는 롱노즈, 멫지, 니퍼 중으로 미꾸라지의 버리부분을 00하여 미꾸라지를 빈사상태로 만들어 급여하는 방법입니다. 작업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피가 많이 나오지 않아 수질오염에는 좋습니다. 

미꾸라지를 싱싱하게 보관하는 방법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미꾸라지는 고온에 취약하고, 장호흡을 하며, 점액도 많이 생성되어 물을 자주 갈아 줘야 합니다. 미꾸라지를 싱싱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미꾸라지를 양동이에 물과 함께 보관하며 하루 1~2회 환수를 해줍니다. 곱지 않은 채반을 받치고 미꾸라지를 걸러낸 후 다시 물을 넣어 줍니다. 미꾸라지는 점액이 많아서 양동이에서 서로 몸을 비비면서 점액이 계속 나오게 되고 점액은 미꾸라지 상태를 좋지 않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물을 자주 갈아주면서 시원한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와이프님께 등짝 스매씽 당하 실 수 있으니 주의 하십시요

향어 보관 및 급여방법
향어 보관 및 급여방법
한정된 시즌에만 판매되는 향어 보관법입니다. 향어는 다른 물고기들에 비해서 비늘이 없어서 사이즈 작은 치어들은 대형어 생먹이로 선호 되고 있습니다. 비닐이 있으면 수질도 오염시키고 먹으면서 목에 걸려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많은데 향어 치어는 그러한 단점이 적습니다. 다만, 향어를 생먹이로 사용하기위한 단점이 있는데 향어의 성장속도가 어마어마 하게 빠릅니다. 대형어를 소수 기르면서 향어 치어를 주려고 보관하다가 향어가 너무 커져 버려서 같이 자라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그래서 조금 잔인하지만 생먹이용으로 구입된 향어는 최대한 수온이 차가운 곳에 보관하면서 먹이급여를 최소한으로 해야 오랜기간 보관하며 급여 할 수 있습니다.

물생활 하는 사람들은 아이러니 인거 같기도 합니다. 이상 청천수산에서 제공하는 생먹이 관리 및 급여법이었습니다. 아마도 저는 이러한 생먹이 먹이는 것이 부담스러워서 대형어는 키우지 못할 듯 합니다. 대형어는 다음에 맘속에서만 키워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