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아쿠아렉스 자석지우개로 어항이끼 제거 방법

물생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골치아픈 상황들이 있지만 그중에 하나는 어항 벽면의 이끼입니다. 이끼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크게는 조명과다, 부영양화 등 물속 균형이 깨지는 것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이끼가 생기는 것에 대한 것은 나중에 아래에 간단히 말씀드리고 오늘은 자석지우개로 이끼를 제거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자석지우개로 어항 이끼 제거하는 방법
신경쓰지 못하고 한두달 관리를 해주지 않은 어항 벽면입니다. 사실 조명을 줄여버리고 먹이량을 줄이면 이끼 발생은 굉장히 줄어들지만 관상을 위해서 조명도 켜놓아야 하고, 애어들 빨리 크라고 사료도 많이 주다보면 어느새인가 이끼까 잔득 생성되는 것이 보통의 상황입니다. 
자석지우개로 어항 이끼 제거하는 방법
녹색이끼에서 갈색 이끼로 넘어간 모습입니다. 이러한 이끼는 생물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로 빨판이 있는 이끼를 조금씩 먹는 것으로 알려진 생물들 안시, 오토싱, 알지이터, 가오리비파 등을 같이 키우는 방법과 이끼를 먹는 새우들(생이새우류, 피노키오새우, 야마토새우, 비쉬림프 새우), 그리고 패각 종류(애플스네일, 자홍스네일, 범블비스네일 등)등의 새우를 같이 키우면서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일부는 국내 유통이 제한되는 생물들도 있고 키우기 싫은 생물을 같이 키워야하는 경우도 있어서 개인차가 발생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야마토새우, 체리새우는 어느 어항이든 잔반 제거 및 이끼 관리를 위해서 같이 기르는 편이지만 새우들도 배부르면(사료를 많이주면) 이끼를 잘 처리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이끼가 많이 생기게 되면 물리적으로 제거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물리적으로 이끼를 제거해주는 방법은 스크래퍼를 이용해서 긁어주는 방법, 매직스펀지나, 걸래 등으로 닦아내는 방법도 많이 사용하지만 저는 손에 물이 닿지 않아도 되는 자석지우개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석지우개로 어항 이끼 제거하는 방법
아쿠아렉스에서 나온 자석 지우개 모습입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어항 벽면에 붙을 수 있는 강력한 자석이 두개가 있고 한쪽 몇에 어항표면에 손상은 최소화 하지만 이끼는 닦아 낼 수 있는 부직포 같은 재질의 소재가 붙어있습니다. 자석청소기, 자석지우개로 보통 불리우고, 일부제품은 수조 내부쪽에 칼날이 부착되어 있는 제품도 있지만 저는 칼날이 있는건 조금 부담스러워서 패드가 부착된 자석지우개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석지우개로 어항 이끼 제거하는 방법
제품 모습입니다. 수조 안쪽에는 거친 면을 가지고 있어서 이끼를 제거할 수 있고 수조 바깥쪽 부분은 손상되지 않도록 부드러운 천으로 되어 있습니다. 부착면을 반대로 하시면 이끼제거가 되지 않습니다. 이끼를 제거하는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자석지우개로 어항 이끼 제거하는 방법
사용방법은 부드러운 부분이 수조 바깥으로 거친 부분은 수조 안쪽으로 유리 벽면에 부착하시면 사용준비가 완료 됩니다. 아쿠아렉스 자석지우개는 사이즈는 작은 편이 아닙니다. 지름이 43mm로 작아보이지만 어항이 작을수록 자석지우개의 크기가 작은 것이 좋습니다. 
자석지우개를 선택할때는 자석지우개의 크기와 자력이 어느정도 인지 확인하시고 구매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cm정도의 자석지우개도 자반이나 30뷰브 이하의 어항에서 사용하기에는 크기 때문입니다. 지름이 크먼 구석구석 청소하는데 약간의 제한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석지우개 제품 중 일부는 이러한 것들을 고려해서 100원 500원 동전 크기의 자석 지우개 제품도 판매되기도 하니 필요에 따라 찾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석지우개로 어항 이끼 제거하는 방법
자석지우개로 어항 이끼 제거하는 방법
그럼 지저분한 어항 벽면을 닦아 보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제거하고 나면 어항벽면의 이끼가 어항 물속에 잔뜩 포함되어 떠돌아다니다 이렇게 떨어진 이끼는 물고기나 새우가 먹기도 하지만다시 어항 어느곳에 부착하면 다시 이끼가 자라게 됩니다. 그래서 자석지우개를 사용한 이후에는 어느정도 환수를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보통 이끼를 제거하는날은 보통 환수량의 2배정도까지 환수를 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 환수시에 물의 10~20%를 빼준다면, 이끼를 제거한 날은 20~40%까지도 환수를 해줍니다. 대량의 환수는 어항 물을 깨트릴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자석지우개 사용방법
자석지우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끼가 많은곳을 손으로 열심히 긁어주면 됩니다. 잘 제거가 되지 않는 부분도 끈기를 가지고 여러번 움직여주면 됩니다. 
자석지우개의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어항속으로 손을 넣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가장 큽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끼제거 최소화를 위해서는 광량조절, 먹이조절 등이 필요하지만 둘다 포기 할 수 없어 조명시간도 조금 늘어나고, 먹이량도 늘어나면 생기게 되는 어항 벽면은 두세달에 한번씩은 제거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자석지우개로 어항 내부 구조물 및 수초에 생긴 이끼는 제거가 힘들기 때문에 생물병기(새우, 물고기, 달팽이 등)도 같이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자석지우개로 어항 이끼 제거하는 방법
자석지우개로 어항 이끼 제거하는 방법
사진이 어항을 잘 표현하지는 못했지만 자석청소기를 이용하여 이끼를 제거한 사용전과 사용후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비교가 되시나요? 열대어, 관상새우 등을 키우는 이유는 사육자가 보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기 때문에 어항벽면의 이끼제거는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이끼제거를 위해서 자석지우개 하나씩 마련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어항 이끼 관리는 광량조절, 먹이량 조절로 관리도 필요하지만 그래도 어려운 경우에는 자석지우개, 스크래퍼, 플로엑셀 등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끼 관리용품에 대한 소개는 링크(클릭)를 참고하세요
이끼관리용품
물생활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물속 불청객 이끼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른 궁금한 사항이나 잘못된 사항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폭번하는 즐거운 물생활 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