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힘들어도 괜찬아 / 인생 5단계 : 역경, 극복, 성공, 나눔, 행복


책제목 : 힘들어도 괜찮아
저자/출판사/출판일 : 김원길 / 행복에너지 / 2018년
힘들어도 괜찮아
이 책에는 필자 인생의 5단계(역경, 극복, 성공, 나눔, 행복)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말 그대로 필자에게 주어진 역경을 극복하고, 열심히 일해 성공하고, 그 성공을 나눔으로써 행복해진 필자의 인생 역정을 통해 지금 실의에 빠져있거나 꿈을 포기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라는 꿈과 긍정의 에너지가 전해져 모두가 행복한 사회가 되기를 희망한다.
이책 출판사 서평은 "우리가 열심히 버는 건 멋지게 쓰기 위해서이다"로 시작하고 있다

저자는 아무리 열악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10년 후, 20년 후 미래를 설계하며 꿈을 꾸는 것을 잊지 않았다. 저자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남들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치열하게 노력하여 값진 성공을 이끌어낸 입지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는 말한다. "성공의 열쇠는 학력과 자본에 있지 않다.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 행복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내 인생의 목적지, 즉 꿈을 갖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사람이라면 꿈이 있어야 하고 일이 있어야 하고 주변에 사람이 있어야 한다.“ 저자는 불가능해 보이는 꿈도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언제 어디서든 꿈꾸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았고, 그 꿈을 바탕으로 자기 앞에 놓인 인생의 사다리를 한 계단씩 오를 때마다 남들과 나누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중졸의 학력이 전부인 저자가 오늘날 모두가 부러위하는 진정한 CEO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매출이 높은 기업보다 나누는 기쁨을 아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 생각한 그의 올곧은 신념 덕분일 것이다. 이 책에는 '역경', '극복', '성공', '나눔', '행복'이라는 키워드로 저자의 인생 역정 5단계가 진솔하게 담겨 있고, 우리의 운명은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의해 결정되며, 꿈을 현실화 시키는것은 불가능한 것을 꿈꾸는 데서 시작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힘들어도 괜찮아
나에게 이 책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이 책은 저자의 인생 역정을 통해 삶의 교훈을 체득하는데 의미를 준다. 저자의 입장에서 볼 때 5단계 중 어떤 단계일까? 지금부터는 '나눔'의 단계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내 인생은 성공적인 삶이었고 이제부터는 그 성공을 주위와 나눔으로써 행복해지는 삶을 영위해야 한다.

꿈이 없는 삶은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한다. 옛말에도 '호랑이 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고 하였다. 그런데 꿈을 어떻게 꾸어야 하는지 제대로 저술한 책은 보지 못했다. 저자의 인생 역정 5단계가 수록된 이 책을 통해 저자를 롤모델 삼아 주어진 역경을 극복하고, 치열하게 노력하여 얻은 성공의 열매를 보다 많은 사람들과 나눈다면 더욱더 행복한 삶을 살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힘들어도 괜찮아
이 책은 어린 시설 가난한 구두공에서 시작해 대한민국의 최초로 편한 신발이라 칭찬받는 바이네르를 일구기까지, 시련은 있었지만 훌륭히 극복한 희망 스토리가 담겨 있다. 사람이 사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일까? 아마도 대부분 '성공' 이라 답을 할 것이다. 성공의 전제조건은 학
력도 아니고 부도 아니다. 인생의 굽이 굽이에서 수많은 역경과 맞닥뜨릴 때마다 이를 악물고 열심히 버텨내야만 먼 훗날 행복한 인생을 사는 내가 존재하는 것이다. 또한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꿈' 또는 'VISION' 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성공하는 삶삶을 성취한 이후에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성공을 나누고, 그 나눔을 기반으로 '행복'을 얻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라 이야기하고 있다. 
결국, 우리는 모두 '행복'을 지향해야 한다. 행복하기 위해 우리는 꿈을 가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을 해야 하며, 가진 것을 많은 사람에게 나눔으로써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야 한다.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흔적을 남긴다. 아름다운 혼적을 남긴 사람도 있고 나쁜 흔적을 남긴 사람도 있다. 아름다운 흔적이 많을수록 세상이 아름다워진다.

'나눔'의 단계에서 저자는 역경을 이기고 성공한 삶으로 이룩한 부의 나눔을 통해 '행복'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부보다는 지금까지 경험한 군사 지식과 삶의 노하우를 전수해 주고, 좀 더 서로 간의 공감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조직을 원활하게 운영하는 '사람중심'의 표 문화 혁신을 통해 '행복'을 이루어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생이란 자기 앞에 놓여 있는 사다리를 오르는 것! 
한 번 왔다 가는 인생, 정말 가치 있게 살다가 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