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수면부족의 정의, 대표적인 현상 5가지와 예방 및 치료 방법

 혹시 당신도 수면부족 인가요? 수면부족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수면부족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수면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6시간 이하의 단수면이 체질인 사람도 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나면 굳이 알람 시계가 울리지 않아도 눈이 뜨이고 피곤함이 남아있지 않아야 합니다.

잠이 부족한 사람들에게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수면부족 현상인데요 측정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고 합니다.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티솔의 양을 측정했더니 충분한 잠을 잔 사람들보다 2배 이상 높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코티솔의 양이 높아지면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 고혈압을 비롯한 심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 포도당 내성이 증가하여 혈당량이 높아지고 당뇨가 발생할 수 있으며, 배가 부르다는 신호를 주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먹는 양이 늘어나고 살이 쉽게 찌게 되면서 비만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수면부족의 대표적인 현상은 주로 5가지입니다. 자가 체크 해보시고 혹시나 본인은 수면부족이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5가지중 3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수면부족에 대해서 걱정 해보셔야 합니다. 

수면부족의 정의, 대표적인 현상 5가지와 예방 및 치료 방법

1. 술에 취한 것과 비슷한 느낌이 든다!
2. 반응이 느려진다!
3. 공격적으로 변한다!
4. 식욕이 증가한다!
5. 우울하고 무기력하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은 그냥 하는 말이 아닙니다. 사람에게 있어 수면은 우리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면부족이 지속되면 불면증, 기면증, 수면무호흡증 등의 수면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일교차가 심해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도 많아서 본인이 수면부족이 아닌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면부족을 위해서는 하루하루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잠이 깨면 바로 일어나고 낮시간에 30분에서 1시간정도 산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는 과식을 하지 않고 침대는 수면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누워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다른 장소에서 독서를 하거나 따뜻한 우유를 한잔 먹는 것 등 비교적 자극이 적은 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심한 수면장애를 겪고 있다면 수면다원검사 등 검사를 진행하시고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