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물생활 추천 여과기 조합 및 장단점


오늘은 물생활하면서 애어들 생활환경에 가장 중요한 여과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물속 환경 항상성을 유지해주는 여과기는 종류도 엄청 다양합니다. 스펀지여과기, 저면여과기, 외부여과기, 단지여과기, 걸이식 여과기, 섬프수조,피쉬렛 여과기, 자작원통여과기, 집똥기 등 여과방식에 따른 장단점과 특징이 있습니다. 물생활을 하면서 어항환경에서 어떠한 여과기를 준비해야하는지 세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과기 가격 및 구매정보는 글 마지막에  소개드리겠습니다.

물생활 모든 꿀팁 목록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위의 어항은 최근에 운영하고 있는 어항으로 두자광폭크기의 어항으로 저면여과기 2개와 스펀지여과기 2개로 구성한 모습입니다. 저렴하지만 충분한 여과력을 보여주고 미관도 나쁘지 않지 않나요?비교적 안정적이고 저렴하면서 충분한 여과력을 보여주는 세팅입니다. 그외에도 다양한 여과시스템의 장단점을 여과기 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장문 주의).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기포기, 브로와
수족관 여과시스템에 주로 사용되는 산소발생기로 알려져 있는 기포기 입니다. 많은 여과방식은 공기를 이용하여 물흐름을 만들어서 여과하는 방식으로 기포기가 같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기포기 용량을 높인 브로와(Blower)가 오른쪽 아래 사진으로 대용량의 수조나 여러개의 수조를 운영할때 사용합니다. 측면여과기, 외부여과기, 상면여과기 등 별도의 모터를 사용하지 않는 여과기는 대부분  기포기를 연결하여 공기가 나오도록 해줘야 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기포기 여분이 있다면 어떠한 어항이든 콩돌을 연결해서 용존산소를 늘려주시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물잡이에 대한 내용은 참고(링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과기를 선택할때는 여과력, 용존산소 제공기능, 어항내 미관 등을 고민하게 됩니다. 여과력은 여과 방식에 따라 달라지고 여과는 크게 생물학적 여과와 물리적 여과로 나뉘는데 생물학적 여과는 미생물에 의한 역과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고 물리적인 여과는 이물질(배설물, 남은 사료, 사체 등)을 걸러 주는 여과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세부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여 주시고 바쁘신 분은 글 맨 마지막에 추천 여과기 요약하여 드리겠습니다(자세한 내용 패스하시려면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어항 환경에 따라서 어종에 따라사 여과기 선택은 달라져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기포기를 준비하셨다고 생각하고 어떠한 여과기를 선택해야 하는지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스펀지 여과기
가성비가 좋고 부착 및 제거가 용이한 스펀지 여과기 입니다. 기공이 풍성한 스펀지는 생물학적 여과에 뛰어나고 용존산소 확보에도 유용합니다. 가장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대비 효율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위와 같은 사진모습으로 스펀지가 양쪽에 있으면 쌍기라고 하고 아래쪽 오른쪽 사진같이 한쪽에만 있으면 단기라고 하며 앉은뱅이 스펀지 여과기도 있고 중간에 추가적인 여과제를 추가한 변형된 스펀지 여과기도 있습니다. 

스펀지 여과기의 원리기포기에서 나온 공기가 흐르면서 물흐름을 만들어내고 물이 스펀지를 통하면서 이물질도 일부 걸러주면서 스펀지의 기공에 물이 흐르면서 여러 박테리아에 의해서 물이 정화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펀지의 질과 크기에 따라 여과효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너무 저렴하고 싸구려 스펀지를 이용한 제품이 아니라면 제품의 질이 비교적 평준화 되어 있습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스펀지 여과기
다재 다능한 스펀지 여과기도 단점은 있습니다. 스펀지 여과기의 단점은 수조내에 부피를 많이 차지하고 미관상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수조내 공간 차지 때문에 수초항이나 탱크항에서는 선택이 꺼려지는게 사실입니다. 스펀지는 반 영구적이긴 하지만 주기적인 청소 및 교체가 권장됩니다. 스펀지 여과기는 특히 새우항에서는 미생물 먹이 제공 및 은신처 제공을 하기 때문에 특히 많이 사용됩니다. 설치 및 제거가 용이하기 때문에 1순위로 선택할 수 있는 여과기입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저면 여과기
저면 여과기 입니다. 굉장히 저렴하면서 높은 여과 효율을 보이는 여과기 입니다. 하지만 설치 조건으 바닥재가 필수로 있어야 여과기능을 하는 여과기입니다. 바닥재가 필수 이기 때문에 바닥재가 없는 깔끔한 탱크항에서는 사용이 제한되는 여과방식입니다. 바닥재로 가려지고 대롱만 나와 있기 때문에 미관상으로도 나쁘지 않습니다.

바닥재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여과능력이 바뀔 수 있지만 넓은 바닥재를 모두 여과재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용존산소 확보에도 용이합니다. 저면 여과기의 원리도 간단합니다. 공기가 저면판 아래에서 대롱으로 흐르면서 바닥재 내부 물흐름을 만들어내고 물 흐름에 따라서 바닥재와 저면판을 통해 물이 흐르면서 이물질을 걸러내고 박테리아에 의한 여과가 진행됩니다. 

저면 여과기는 바닥재를 여과재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과력이 굉장히 높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수초항을 할때는 일부 제한될수 있고, 초기 세팅하면 리셋 하기 전에는 청소가 제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하고 확실한 여과 성능을 가지는 것은 확실한 여과기 입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역저면 여과기
이러한 저면 여과기 기능을 개선한 여과기가 역저면 여과기, 박스저면 여과기 입니다. 역저면 여과기는 수중 모터를 달아서 물흐름을 저면 여과기의 반대로하고 기포기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입니다. 저면 여과기에 비하여 조금더 깔끔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포기 공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용존 산소량 확보에는 장점이 없습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박스저면여과기
저면 여과기의 청소하기 어려운 단점을 보완한 저면여과기를 박스에 넣은 형태의 박스저면여과기 입니다. 최근에는 시중판매품으로도 자주 판매되고 있고 여과제를 무엇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여과력도 상당하고 나중에 교체 및 청소도 용이합니다. 박스에는 바닥재 대신에 여러가지 여과제를 넣어서 생물학적, 물리적 여과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고 부피가 크지만 비교적 깔끔한 형태로 어항에 레이아웃 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소개해드릴 여과기가 많이 남았습니다.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걸이식 여과기
소형 외부여과기 형태인 걸이식 여과기입니다. 걸이식 여과기는 어항 뒷면 혹은 옆면에 걸어서 사용하는 여과기이며 생물학적, 물리적 여과가 동시에 가능한 장점이 있고 어항 외부에 설치되기 때문에 수조내 미관상 방해가 없고 소음도 적은 편입니다. 외부여과기, 상면여과기에 비해서는 여과력은 떨어지지만 깨끗한 어항속 환경을 유지하는데는 도움이 됩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걸이식 여과기
걸이식 여과기의 원리입니다. 모터를 이용하여 수조의 물을 끌어올리고 여과조에 물이 흐르게 하여 물리적, 생물학적 여과를 실시하고 물을 흘러 보내게 됩니다.
물을 빨아 올릴때 작은 치어 및 치비가 같이 따라 올라 갈 수 있으 프리필터 설치가 필수로 필요합니다. 

걸이식 여과기의 단점은 낙차를 이용하여 물을 높이 떨어뜨리지 않는경우 용존산소를 확보하는데는 불리한 구조이고, 유막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서 자반항 이상에서 메인으로 하나만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30큐브이하의 어항에서는 메인 여과기로 유지하는 것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측면여과기


보통 마트에서 어항 세트로 구입하게 되면 꼭 포함되어 있는 측면 여과기입니다. 수중모터로 물을 빨아들여서 필터를 통한 후 배출하는 구조입니다. 장점은 저렴한 가격과 수류를 만들 수있는 점이 있습니다. 초기 물잡이 진행시 분진 제거용으로 유용하고 수류가 필요한 대형어류가 있을때는 사용되지만 소형 어류를 키우거나 새우항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수류를 형성하여 사료찌거기, 배설물 들을 한쪽으로 모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과력은 물리적 여과력은 뛰어나지만 생물학적 여과력은 매우 떨어집니다. 비용이 매우 저렴하고 기포가기 필요 없기 때문에 세트 어항에 구성되어 마트에서 판매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여과기를 추가 설치하여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측면여과기의 단점으로는 레인바 사용시 낙차소음이 발생할 수 있고, 용존산소 확보에 불리하고, 물리적 여과력에 비해 생물학적 여과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메인 여과기로 장기간 사용은 제한됩니다. 

이어서 외부여과기 및 보조 여과기 설명 드리겠습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외부여과기
여과기가 어항 밖에 있는 외부여과기 입니다. 외부에 여과기가 설치되기 때문에 수조내 차지하는 공간이 크지 않고 물리적, 생물학적 여과력이 매우 뛰어나고 소음도 적습니다. 여과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대형수조, 대형어 수조에도 잘 사용되고, 수조내 공간을 차지 하지 않기 때문에 수초항 등 레이아웃 위주의 어항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서브필터를 이용하면 여과용량도 늘릴 수 잇는 확장성도 좋습니다. 

외부여과기의 단점으로는 여과시스템 중에 고가에 속하고 걸이식 여과기와 마찬가지로 치어, 치비 보호를 위한 프리필터가 필수로 필요합니다. 추가로 용존산소 확보에는 장점이 없어서 보조 여과기를 추가하는것이 추천됩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외부여과기
외부여과기의 구조입니다. 내부는 여러가지 여과제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물리적, 생물학적 여과를 할 수 잇습니다. 내부 용량이 늘어나는 만큼 외부 공간도 많이 차지 하는 단점은 있지만 여과재에 따라서 굉장히 높은 여과력을 보여주는 여과기 입니다. 물론 여과기 자체의 가격도 비싸면서, 여과재를 고급형으로 구입하는 경우 비용이 더더욱 비싸지게 됩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상면 여과기
시판하는 상면 여과기 모습입니다. 일부 시중품이 아닌 개인 주문 방식으로도 유통되는 상면여과기도 많습니다. 상면여과기는 어항의 윗면에서 여과를 할 수 있도록 설치한 여과기입니다. 걸이식 여과기와 외부여과기의 중간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상면 여과기는 수중모터를 통해서 수조의 물을위로 끌어올려서 상면여과기 여과칸을 흐르게 해서 물리적 생물학적 여과를 실시한 후 수조로 내보내는 방식으로 여과력이 뛰어난 여과 방식입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상면 여과기
상면 여과기의 장점은 여과재를 넣을 공간이 넓고 여과 능력대비 비용이 저렴한 편으로 수조내 공간은 많이 차지 하지 않습니다. 상면여과기의 단점으로는 수조 상면에 여과공간이 설치되어 미관상 보기 않좋을 수 있고 입수구에 치어, 치비 보호를 위한 프리필터 설치가 필요하고 청소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상면 여과기 자체는 저렴하지만 여과칸에 들어가는 여과재의 종류와 양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는 것도 단점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상면여과기도 굉장히 매력적인 여과기 입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수조
여과력 최강인 섬프 수조입니다. 잘 보시면 본어항 밑에 수납장에 별도의 수조가 있는 형태입니다. 물생활 하는 사람들의 로망인 수조입니다. 여과기 원리는 외부 여과기의 확장 버전으로 보시면 되는데 차이점은 여과조를 커다란 어항을 쓰기 때문에 수조내 물량이 많고 여과재 수량이 많아서 여과력이 최고 수준입니다.대형어 사육에 적합하고 대용량의 큰 수조에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소규모 어항을 섬프조로운영하는 것도 가능하고, 해수어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흔히 보는 횟집 등 수족관 수조도 섬프 수조 형식으로 본항+여과재항 운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장단점은 외부여과기와 유사합니다만 섬프 수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더욱 큰 모터와 여과재가 들어가고 일반인이 쉽게 설치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 수조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수조
작은수조에 칸을 막아서 섬프수조처럼 이용가능하도록 한 배면 섬프 수조입니다. 20큐브, 30큐브의 작은 어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미니어항에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 수조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수조
여과재 칸에는 취향별로 여과재를 넣을 수 있어서 작은 어항에서는 충분한 여과력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성품 제품은 단가가 족금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 수조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단지여과기
단지여과기 입니다. 물리적 생물학적 여과가 어느정도 가능한 여과기로 탱크항에도 비교적 보기 좋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성상 미니어항을 제외하고는 메인 여과기로 하나만 유지하기에는 아쉬운 제품입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 수조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단지여과기
단지여과기 제품의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여과기 주변의 사료 찌거기와 배설물을 어느정도 처리할 수 있고 생물학적 여과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여과재 칸에 생물학적 여과재를 추가할 수 있지만 보통 크기가 크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항속에 색다른 분위기를 내는 아이템을 구비하고 싶다면 추천드리며, 일반 기포기로는 에어량이 조금 부족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 수조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유동성 여과기
모회사에서 출시한 유동성 여과재를 이용한 여과기 입니다. 여과기가 고정되지 않고 움직이는 특성을 가진 여과기 입니다. 여과재 관리가 용이하고 여과재 움직이는 모습을 바라보는 재미가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보통 조금 비쌉니다.

 메인 여과기로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한번쯤 사용해볼 만한 여과재로 물리적 여과력, 생물학적 여과력 모두 상당합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 수조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자작 원통 여과기
그외 여러가지 자작여과기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저면여과판을 플라스틱 통에 넣고 여과기를 넣으면 자작 박스저면여과기가 됩니다. 페트병과 스펀지 여과기 부속을 이용하여 자작 저면 여과기를 만들 수도 있고, 플라스틱 통을 이용하여 위와같은 원통 여과기를 만들어도 여과력은 우수합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 수조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자작 원통 여과기
위의 사진이 자작 원통 여과기의 원리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기포에 의해서 물흐림이 발생하면 물이 여과재를 통과하면서 물리적인 여과, 생물학적 여과를 실시하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원리만 이해하면 어떠한 여과기라도 자작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섬프배면 수조여과기에 대한 모든 정보 : 피쉬렛 여과기, 하늘바람 집똥기
물리적 여과기중에서 사료찌꺼기와 배설물을 모아주는 것으로 유명한 피쉬렛 여과기와 하늘바랍 집똥기 입니다. 탱크항에서 배설물을 모아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으로 유명한 제품들입니다. 탱크항에서 보조 여과기로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소개하다보니 엄청 길어졌습니다. 그만큼 물생활에 있어서 여과기는 중요하고 다양합니다.
긴 글을 다 이해하기 힘드셨던 분들께 저렴하고 여과력 빵빵한 여과기 최소 조합을 추천 드립니다. 최소 아래 내용이상으로 세팅하시면 여과력이 부족한 경우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작은 수반이나 항아리 : 앉즌뱅이 스펀지 여과기
-30큐브 미만 : 걸이식/스펀지/자반 한개로 운영가능
-30큐브 이상 : 스펀지(1~2개) or 저면(1~2개) or 걸이식(1개)+스펀지(1개) or 스펀지(1개)+저면(1개) or 저면(1개)+걸이식(1개)
- 소형 깔끔한 어항이 필요한경우 : 배면, 상면 일체어항
- 2자 이상의 대형어항 : 외부여과기, 상면, 섬프, 스펀지, 저면 다수, 기타 여과기 조합 다수
* 저면 여과기는 박스저면여과기로 대체 가능

그외 여과기는 상황에 따라서 추가 가능하고 상면, 외부여과기, 단기, 피쉬렛 여과기 등은 필요에 따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여과기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어떠한 여과기를 선택하고 환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어항 상황은 바뀔 수 있습니다. 
잘못됫 사항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관련사진은 공개사진 중 발췌하였으나 문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이어서 여과기 구매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구매하시면 유용합니다.
리글라스 슈퍼나노 프리미엄 스펀지 여과기 LS-L, 1개 테트라 미니 쌍기 스펀지 테트라 쌍기스펀지 스펀지여과기, 1개 퍼펙트 배럭용 저면여과박스 (대) 슬림, 단품 매직아쿠아 UP 스퀘어 저면여과기 (2P), 1개

QQ 외부여과기 + 링여과재 2L + 볼여과재 2L 세트 BC-1000, 14W, 1세트 리컴 걸이식여과기 29 x 4 x 16 cm 5W 600L HI-630, 1개 고토부키 상면여과기 터보 600 (6/7w) 60cm 고토부끼 2자 고토부키 로카돔 단지여과기 M + 리필 필터, 1세트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항상 즐거운 물생활 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