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초보수초어항 운영하는 방법(수초어항 세팅, 유지 방법)

처음 물생활 하게 되면 누구나 꾸미고 싶은 어항이 수초항입니다. 수초는 자연스럽게 열대어들의 은신처와 숨을곳을 제공해주고 수조내의 물 정화 기능을 같이 하기 때문에 물생활에 있어서 수초항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항마다 다양한 세팅방법도 다르고 살아가는 생물도 다른데 가장 기본적인 세팅으로도 잘 운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수초가 있는 경우가 꽤 있는데요. 거의 무환수로 유지하고 계시는 자반 수초항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자반 수초어항을 초보자분들이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천천히 살펴보시면 손쉽게 수초어항을 세팅, 운영 하시는데 도움되실껍니다.
순서
  1. 자반 수초어항의 장점
  2. 자반 수초어항 준비 용품
  3. 자반 수초어항 세팅방법
  4. 열대어를 넣는 시기
  5. 여과기 관리방법
  6. 수초어항 유지하는 방법
  7. 마치며

자반수초어항의 장점

저는 처음 물생활을 입문하는 분들에게는 자반항(45*30*30cm)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반항은 혼자 세팅하기 편한 사이즈이면서 물량도 어느정도 보장하기 때문에 관리 유지가 가능하면서 어느정도의 공간 확도보 되기 때문에 운영하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자반 어항 세팅방법은 이전에도 포스팅을 해드린 적이 있는데요(자반 흑사항 세팅기) 효율적이면서도 경제적으로 세팅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

초보수초어항 운영하는 방법(수초항 유지 방법)-수초항 운영 모습

수초 몇종과 걸이식여과기 로 간단히 꾸며서 운영하고 있는 어항입니다. 수초들이 생물들의 은신처를 제공하면서 어항 내부 수질 정화 사이클 유지를 도와주면서 구피+새우+안시의 조합으로 자연스럽게 운영되는 어항으로 최소한의 환수로 유지하고 있는 어항입니다.

이러한 세팅이 가능한 이유는 어느정도 물이 안정화되면 그 어항에 맞게 사이클이 조정되면서 개체수가 자연스레 유지되게 되는데 그 이상의 폭번을 원한다면 주기적인 환수, 관리는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다만, 현재의 상태로 유지하는것은 무환수 하면서 물보충만 해주어도 어느정도 유지가 되는 세팅 및 유지 방법입니다.
초보수초어항 운영하는 방법(수초항 유지 방법)-생이새우류
같이 살고 있는 생이류는 최초 레드 릴리새우였는지, 체리새우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시간이 지난 후세대인지 옅은 오렌지색도 보이고 생이새우에 가까워 보이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어항 세팅방법은 심플하면서도 필요한건 모두 세팅되어 있었습니다. 


자반 수초항 준비용품

어항을 새로 준비하는 것은 물생활에서 가장 설레는 일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어항을 꾸밀지 무엇을 기를지 생각하는 단계여서 그런듯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세팅과 관리 방법으로도 운영이 가능한 자반 수초항 세팅에 필요한 기분 준비물 입니다.

자반어항+100w 히터+걸이식여과기+섭스트라이트 여과재1L+어항모래바닥재+집게등 

38,000원 + 6000원 + 18,000원 +8000원 +12,000원 + 13,000원
위정도 금액이면 기본적인 어항 세팅에 필요한 물품은 구매가 가능할 듯 합니다.
기본적인 세팅 금액이고 붉은색 유경수초를 이쁘게 키워보고 싶다거나, 여과력을 더 빵빵하게 해서 생물들을 더 많이 넣고 싶다면 여과기, 조명 등을 조금더 고급제품으로 바꿔주는것이 좋지만 위와 같이 세팅해도 기본적인 여건은 충분히 준비해줄 수 있습니다.

자반수초어항 세팅방법 및 순서

어항 세팅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어항과 바닥재는 한두번 정도는 헹궈주는게 좋습니다. 귀찮거나 바쁘다면 생략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해주는 것이 추천됩니다. 어항은 바닥재와 물을 넣게 되면 옮기기 매우 어려우니 먼저 위치를 신중하게 잡아줍니다.

이렇게 어항 위치를 잡아주고 바닥재를 넣고, 히터, 여과기를 설치하고 물을 채워줍니다. 바닥재 날리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표면에 두꺼운 비닐, 얇은 플라스틱 접시 등을 올려놓고 조심스래 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초기 물을채우고 여과기, 히터를 가동한 상태에서 최소 일주일 이상은 물잡이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팅 과정을 기록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초기 준비가 되었다면 저는 최소 1~2회 이상은 전체 환수를 진행하고 최소 하루 이틀 물잡이를 더한 다음 수초를 식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며칠 물이 안정화되면 초보수초를 세팅해줍니다. 수초도 생물이라 초기부터 그냥 심어버리면 강한아이들은 잘 살기도 하지만 흔히 녹아버리는 수초들도 많이 생길 수 있어서 여유롭게 수초 식재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하더라도 최소 일주일 정도는 걸렸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조금 더 급하신 분들이라면 빠르게 진행하는 방법으로 첫날 물 넣고 세팅 빈어항 물잡이, 하루 뒤 100% 환수, 수초 식재 후 하루 물잡이, 다음달 50% 환수 이후 며칠 뒤에 생물 투입 하는 방법이 그나마 초기 안정화를 가져올 수 잇는 세팅이라고 생각됩니다. 

초보수초어항 운영하는 방법(수초항 유지 방법)-레이아웃 전경

열대어 넣는 시기

초기 세팅이 완료되면 빨리 수초가 자라는 모습을 보고도 싶고, 생물들이 노는 모습을 보고 싶은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환경이 바뀌면 물고기 수초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환경으로 바뀌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박테리아들이 활성화 되는게 중요합니다. 빠른 물잡이를 위해서 여러가지 첨가물을 쓰기도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시간을 두는 것입니다.

열대어를 투입할때에도 한꺼번에 모든 생물들을 넣는 것이 아니라 시간차를 두고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수초항에 생이새우+구피 조합으로 기르려고 생각했다면 초가에 새우 몇마리 넣은 후 며칠뒤에 다른 새우를 마저 넣어서 적응하게 하고 며칠뒤에 구피를 두세번에 나눠서 어항에 처음 입수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시간들이 자연스럽게 물속 박테리아 환경이 안정화되고 물을 안정화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위의 글을 보시면 물잡이에 대해서 금방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수초가 자리잡고 물잡이가 안정화되면 최소한의 여과를 가지고도 어항 운영이 가능합니다. 
초보수초어항 운영하는 방법(수초항 유지 방법)-걸이식 여과기, 집게등

여과기 관리방법

여러가지 여과 방법과 다양한 여과기가 있지만 이번에는 걸이식 여과기를 이용하여 간단히 세팅하는 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걸이식 여과기의 경우 간단하면서 쉽게 설치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여과력의 한계는 있기 때문에 과밀로 많은 수의 열대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기는 어려 울 수 있습니다만, 자연스럽게 운영하는 수초항이라면 운영이 가능합니다. 
초보수초어항 운영하는 방법(수초항 유지 방법)-유영하는 구피 치어들
구피 치어들이 수초들을 은신처 삼아서 노니는 모습이 좋습니다. 수초는 물을 정화하는 역할도 하지만 치어, 치비들의 은신처가 되기도 하고, 먹이가 되어 주기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과기의 여과재는 서너달에 한번정도는 꺼내서 어항물로 간단히 세척해서 쌓여있는 이물질을 제거해주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소개드린 조명은 최소한의 관상과 광합성을 위한 조명으로 붉은 수초나 전경 수초를 기르는 데는 무리가 있으니 조금더 고급수초와 붉은 수초를 키우기 위해서는 고광량의 조명과 이산화탄소 등이 필요합니다. 
수초를 식재하기 전에는 꼭 수초를 검역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정도 세팅으로도 훌륭한 수초항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하이그로필라, 붕어마름, 암브리아, 펄그라스 등의 잘자라는 유경수초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종류별로 구입하는 방법도 좋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에는 초보수처 3종세트초보수초 4종, 자반 수초세트 등의 제품으로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초보수초 만으로도 잘 운영되고 있는 자반어항입니다. 초보수초 몇종만으로도 싱그러운 수초항 유지가 가능합니다. 너무 많은 종류의 수초를 식재하지 않아도 싱그럽게 유지가 가능합니다. 여과기가 조금 부족하고 조명이 부족하더라도 주변 환경이 조금 밝으면서 환수를 해줄 수 있다면 관리하기에는 어렵지 않습니다. 
어항을 잘 유지 보수하기 위해서는 환수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어느정도의 여과기가 운영되고 있고 수초 들이 잘 어울려서 유지되고 있다면 최소한의 환수를 하면서 물보충 만으로도 유지가 가능한게 수초항의 장점입니다. 수초와 바닥재를 통해서 어느정도 자정작용이 자연스럽게 되면서 관리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고인물로 1년 365일을 계속 살아 갈 수 없습니다. 최소한 주기적은 환수는 생물과 수초 그리고 관상을 위해서도 꾸준히 해주시는것이 안정적으로 어항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환수하는 방법
초보수초어항 운영하는 방법(수초항 유지 방법)-체리새우, 레드릴리, 생이새우 들

마치며

자반 수초항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수초안에서 생활하는 생이새우가 너무 귀업습니다. 물생활을 하면서 열대어를 기르는 목적, 재미가 각각 다르고 기르는 생물들도 다양합니다. 간단한 세팅으로 수초어항을 운영하는 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생물과 함께하는 즐거운 물생활 되시기를 바랍니다. 물생활 중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