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대형수초항 세팅,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

질병관리청 오송생명단지에 방문하게 되었을때 만난 대형 수초어항입니다. 유경수초도 있었지만 관리를 위해서 음성수초로 푸프르게 꾸미면서 대형으로 유지하고 있는게 물생활 하시는분의 로망일듯도 한데요 대형수초항 어떻게 세팅하고 관리되는지 소개드리겠습니다.

순서
  1. 대형수초항의 구성요소
  2. 어항크기 선택
  3. 바닥재의 선택
  4. 수초 선택
  5. 구조물 선택
  6. 여과기 선택
  7. 조명선택
  8. 생물선택
  9. 마치며

대형수초항의 구성요소

어항 구성은 어항+바닥재+여과기+수초+열대어의 단순한 구성으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구성품을 어떻게 배치하고 잘 조화롭게 유지하는게 중요한데요 대형 수초항이라고 해서 별반 다르지는 않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한번 세팅해 놓은 대형 어항의 경우가 관리하기 더 쉽다 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한번 잘 세팅되어 물잡이 잘 된 대형어항은 손이 덜가는 부분이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대형 수조의 경우 수조와 함께 이에 맞는 받침대, 즉 축양장도 함께 준비해야하는 점을 꼭 명심해서 준비해야하고, 물을 채우고 나면 옮길 수가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대형수초항 세팅,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질병관리청 오송생명단지 대형 수초항-6자 수초항 전경

어항크기 선택

어항은 관상과 유지를 위해서는 거거익선인게 맞지만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두자 정도의 어항을 추천드리고 어느정도 관리해보신 분들이라면 4자 이상의 대형 어항을 추천드립니다. 두자 이상의 어항은 온라인 구매도 어렵고 인근 수족관에서 주문하거나 별로 주문제작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개인이 쉽게 세팅할 수 있는 크기는 두자 미만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대형어항은 특별한 전시를 원한다거나 어느정도 물생활 내공이 쌓인다음 시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팅하는데도 힘들고 지속적인 관리는 항상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초심자라도 한자반 이상의 어항을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물생활을 시작하기전 알아두면 좋은 글

바닥재의 선택

수초항을 위해서는 가장 좋은 바닥재는 아쿠아소일이 가장 추천됩니다. 다만, 수초에 어느정도 자신있고 음성수초 위주로 한다고 하면 흑사나 자갈류도 가능하니 너무 한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항이 작고, 자주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바꾸는게 좋다면 소일항에서 잘 자라는 수초들을 보고 다시 리셋하고 하는 것도 물생활을 즐기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대형수초항 세팅,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질병관리청 오송생명단지 대형 수초항-수초항 내부 미크로소리움 등

수초 선택

수초항을 운영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수초를 선택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유경수초와 음성수초류를 정해야 하는데 유경수초는 영양분이 많고 빨리자라고 수초의 색이 화려한(빨간 수초 가능) 반면에 잘 자라는 만큼 관리(트리밍, 이산화탄소 투입 여부)가 많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음성수초의 경우 비교적 느리게 자라고 조명, 바닥비료가 없는 상태에서도 잘 유지되지만 화려하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음성수초의 경우 볼비티스, 미크로소리움, 나나, 모스 정도의 구성으로 세팅하여도 푸르르면서도 특유의 느낌을 충분히 연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항이 큰경우에는 초기 세팅을 위한 구매비도 상당히 들어갈 수 있고, 얼마큼 있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자반수초항 정도를 운영하면서 수초항 운영하는 기본 흐름을 익히시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자반항 정도는 몇시간이면 청소하고 다시 세팅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반수초항 운영 참고
대형수초항 세팅,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질병관리청 오송생명단지 대형 수초항-볼비티스
볼비티스가 잘 자라고 있는 모습입니다. 위에서 소개드른 바와 같이 볼비티스, 나나, 미크로소리움은 가격이 비싸지 않으면서 강인하고 잘 자라면서 푸르름을 주는 음성 수초인데요 환경이 잘 맞으면 유경수초처럼 잘 자라기도하고 치어나 치비의 은신처로도 활용할 수 있으면서 소일이 아니어도 활착해서도 잘 자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형 어항에서는 유경수초와 음성수초를 잘 섞어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하였습니다. 처음 수초항을 시작하시려고 하시면 최초에는 몇가지 유경수초 세트만으로 시작해서 몇달 유지하면서 수초항의 흐름일 보시면 좋습니다. 
대형수초항 세팅,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질병관리청 오송생명단지 대형 수초항-열대어 모습

구조물 선택

내부에 적절한 유목과 돌 등을 배치해서 다양한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유목의 경우 처음 사용하게 되면 블랙워터가 나오고 수질 문제가 있을 수 있어서 초보자는 수족관에서 판매하는 가지유목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만들어서 유목을 쓰시려다가 소나무 같은 재질이나 가벼운 재질의 제품 혹은 약품 처리된 나무를 잘못 사용하게되면 어항내 열대어 수초를 모두 죽이는 유목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황호석, 화산석 같은 돌을 가지고 어항 내부를 꾸미는 것도 좋고 음성수초를 활착하는 도구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대형수초항 세팅,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질병관리청 오송생명단지 대형 수초항-열대어 종류

여과기선택

여과기는 과하면 좋지만 수초항에서의 미관도 생각해야하고 여과력도 생각해야합니다. 수초어항의 장점은 수초들이 어느정도 자라면 수초 자체가 어항을 자체 정화하는 능력을 가지기 때문에 생물들에게 이로운 장점이 되지만 그렇다고 여과기 없이 관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여과기는 스펀지여과기 부터 외부여과기, 저면여과기 등 너무나 다양해서 선택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충분한 여과를 위해서 가장 많이 고민해야하지만 전문수초항을 유지하시는데는 대형외부여과기가 여과력+미관 면에서 가장 추천됩니다. 여과기에 대해서는 하루종일 이야기 해도 부족하기 때문에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물생활 추천 여과기 소개 및 장단점


대형수초항 세팅,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질병관리청 오송생명단지 대형 수초항-달팽이
위의 사진에서도 가운데에 달팽이가 생긴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대형 어항의경우 다양한 생물과 함께 오랜 기간 유지 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세팅할 때 검역을 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초 검역하는 방법은 별도로 꼭 참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조명선택

조명은 목적에 따라 선택을 하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수초어항에서는 고광량으로 유지를 하되 조명시간, 이산화탄소의 유무 등에 따라서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광량인경우 주기적인 환수와 조명시간을 단축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명 선택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수초어항이라도 물고기를 넣지 않으면 앙꼬 없는 팥빵과 같습니다. 군영하는 물고기도 어울리고 수초와 같이 공생하기 위해서 생물은 필수인데요. 여러가지 군영하는 테트라종류도 좋고 붉은 계열의 구피들도 좋습니다. 이끼관리에 도움이 되는 새우류와 안시, 오토싱 등의 생물들도 잘 어울립니다. 


대형수초항 세팅,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질병관리청 오송생명단지 대형 수초항-열대어 모습-안시 쑛핀

마치며

여유롭게 항을 관리해주면서 관상역할을 하는 안시의 모습입니다. 대형수초항은 누가 봐도 멋지고 좋지만 그만큼 초기 세팅하는데 비용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멋진 어항은 누가봐도 정말 힐링이 되기 때문에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물생활의 내공이 어느정도 쌓이셨다면 지금이라도 바로 대형 수초항 운영을 시도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